반응형
🎯 『공부는 왜 하는가』 – 우리는 왜 배우기를 멈춰서는 안 될까
📌 “공부는 학생만의 몫인가 ?”
- ‘공부’ 하면 학교, 성적, 시험이 떠오르지만,
- 살아 있는 동안 우리는 끊임없이 배우고 탐색하는 존재입니다.
김경일 교수는 그 배움의 이유를 다각도로 성찰하며,
📘 『공부는 왜 하는가』에서
“왜 우리는 평생 계속해서 공부하고 성장해야 하는가?”를
특히 인지심리 관점에서 이야기합니다.
📘 책 핵심 내용 요약
1. '공부'란 목적 있는 사고의 확장이다
- 단지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,
자신의 생각과 판단력을 기르는 것이 공부입니다. - 김 교수는 ‘멘탈 모델(mind model)’이라고도 불리는
자기 중심 내면 세계의 구조화를 목표로 공부를 정의합니다
2. 메타인지가 공부를 만드는 숨은 힘
- 인지심리학 연구자 김 교수는
**자신의 학습 상태를 ‘알고 조절하는 능력(Metacognition)'**을 강조합니다. - 성공적인 공부자들은
👉 "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고,
그것을 학습 전략으로 전환하는 능력"이 뛰어납니다
3. 학습의 효율은 ‘상황 분석’에서 시작된다
- 흔히 '노오력'만 강조하지만 인지심리학은
상황 변수를 먼저 분석하고 적용하라고 조언합니다. - 즉,
✔ 내가 가장 집중할 시간이 언제인지,
✔ 어떤 환경에서 기억이 잘 되는지 등을
파악해야 합니다
4. 왜 계속 공부해야 하는가
- 수명은 길어지고, 정년은 사라지고, 기술·사회는 빠르게 변합니다.
- 김 교수는 “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한다”며,
▶ 평생 학습의 시대에 지속적 성장과 삶의 의미를 연결짓습니다
5. 아이 교육도 ‘동기 중심’이어야 한다
- 공부란 타인의 기준이 아니라,
‘내게 의미 있는 목표와 가치’를 발견하는 과정입니다. - 그는
▶ 명사가 아니라, 동사에 집중해 동기 부여 할 것
▶ 자기만의 계획과 방식을 찾아 실행할 것
▶ **페이스메이커(롤모델)**를 두고 비교하지 않을 것
등을 강조합니다
🧠 읽고 난 뒤 얻은 세 가지 통찰
1. 공부는 ‘나를 만드는 과정’이었다
- 단순히 문제가 맞았는지보다
👉 “내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”
더 중요한 학습의 핵심이었습니다.
2. 상황과 시간에 맞춘 학습이 더 효과적임을 느꼈다
- 아침땐 집중력 높고 밤엔 정리와 회상이었다니,
📌 나만의 학습 루틴을 다시 설계하게 되었습니다.
3. 평생학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
- 변화하는 기술과 사회 속에서
공부는 ‘유용한 기술’일 뿐만 아니라,
삶의 에너지이자 미션이 되었습니다.
🌱 중장년 독자에게 주는 삶의 적용 포인트
- 퇴직·은퇴를 앞둔 시점에서 공부는 지식이 아닌
▶ 새로운 정체성과 삶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.
- 내 중심의 공부 목표 설정
- “왜 배우려 하는가?”를 스스로 물어야 합니다.
- 자격증, 봉사, 취미 등 ‘나를 위한 공부’를 찾아보세요.
- 메타인지 활용 학습 루틴 수립
- 내 집중 시간은 언제인가?
- 공부 후 나의 인지 상태는 어떠한가?
- 간단한 노트 기록으로 스스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.
- 상황적 최적의 환경 만들기
- 장소, 시간, 분위기, 동기 있는 사람과 함께
- 평생학습을 위한 나만의 조건을 구성해 나갑니다.
🖋 마무리 – ‘공부’는 목표가 아닌, 태도다
『공부는 왜 하는가』는
📌 단순한 학습법서가 아니라,
👉 “공부를 통해 나를 재발견하고 삶을 재정의하는 여정”입니다.
오늘부터
“나는 무엇을 배우고 싶은가?”
이 질문에 진심으로 답해보세요.
그 작은 씨앗이
📌 나를 지키고,
📌 삶을 풍성하게 만들며,
📌 더 단단한 나를 세우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.
반응형
'1. 문학(책 한 권의 위로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『대한민국을 만든 생각들』 – 한국 사회의 뿌리와 방향을 묻다 (1) | 2025.07.28 |
---|---|
『요즘 마음』 – 숨 가쁜 삶 속에서 ‘나’를 다시 찾는 마음 수업 (2) | 2025.07.28 |
『마음의 속도』 – 마음이 지칠 때, 멈추고 다시 가속하는 법 (0) | 2025.07.28 |
상처 주지 않고 할 말 다하는 사람들의 비밀』 – 관계에 지치지 않고 소통하는 기술 (1) | 2025.07.27 |
『자존감 수업』 – 하루에 하나, 나를 세우는 연습 (2) | 2025.07.27 |